내일맑음재활의학과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누적 방문자수
Total 603,290 명
▷ 금주 방문자수
Total 13,663 명

엑스레이 검사

엑스레이(X-ray) 검사란?

엑스레이는 방사선의 일종으로 우리가 보고자 하는 부위를 투과시켜 뼈를 비롯한 우리의 조직을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최근 CT 나 MRI 같은 고비용의 검사가 있긴는 하지만 비용이 덜드는 엑스레이 검사만으로도 비교적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비록 확진을 내릴 수는 없으나 앞으로의 추가 검사 방향이나 치료 방향을 결정할 때 꼭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입니다. 엑스레이는 방사선의 일종이지만 그 방사선량은 아주 미미하여 하여 피해를 줄 수 있는 방사선 용량을 내려면 연속해서 500장 정도를 촬영해야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직 방어기제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태아에게는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중인 여성은 조심해야합니다.

검사 방법 찍는 부위에 팔찌나 시계 같은 악세서리가 있으면 제거를 하고 만약 상의나 하의에도 금속 같은 것이 있으면 촬영에 방해가 되므로 검사복으로 갈아입습니다. 쇄골이나 늑골의 등의 이상 유무를 보기 위해서는 서서 촬영기에 밀착하여 촬영을 하게 되며 손이나 팔은 앉아서 테이블 위에 올려서 촬영하게 되며 그 외 척추나 다리 같은 경우는 테이블에 누위서 촬영을 하게 됩니다. ※ 방사선사의 지시에만 따르면 어렵지 않게 시행이 가능합니다.
검사 소요시간 부위나 촬영 횟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분 이내로 소요됩니다.
검사하는 경우 - 염좌 (ex. 발목 염좌) - 염증(ex. 테니스엘보) - 골절 (ex. 늑골 골절) - 관절염 (ex. 무릎 관절염) - 석회성 질환 (ex. 어깨 석회성건염) - 척추측만증 - 목, 허리디스크 - 성장판 검사 - 종양 (ex. 골육종) - 괴사 (ex. 고관절 무혈성 괴사) 등

그누보드5
대표 : 정필교 | 사업자등록번호 : 237-96-00380 주소 : 서울특별시 강북구 솔샘로 203, 3층(미아동, 연세빌딩) | Tel : 02-2088-4922 | Fax : 02-2135-9411 Copyright © 내일맑음재활의학과의원 All rights reserved.Since 2018